조회수 : 397

  • 협업(Collaboration)의 정의
  • 2개 이상의 기업이 공동의 제품개발, 원자재, 구매, 생산, 판매 등에서 각각의 전문적인 역할 을 분담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거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협업(Collaboration)의 유형
  • -R&D 중심형 협업핵심기술력을 보유한 R&D 전문업체가 R&D, 생산, 마케팅 업체 등과 협업체를 구성하여, 공동 R&D, 위탁생산, 위탁마케팅의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


-생산 중심형 협업생산시설 및 생산능력을 보유한 생산전문업체가 R&D, 생산, 마케팅업체 등과 협력업체를 구성하여 위탁 연구개발, 공동생산, 위탁마케팅의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


-마케팅 중심형 협업국내외 판매 네트워크와 마켓허브(14개 언어 해외홍보 플랫폼) 및 마케팅 전문업체가 R&D, 생산업체 등과 협업체를 구성하여 위탁연구개발, 위탁생산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


-지식서비스 중심형 협업엔지니어링·디자인·컨설팅 등 서비스 전문업체가 사업주체가 되어 또 다른 서비스기업 또는 제조기업들과 협업체를 구성하여 협업을 추진


[아웃소싱 정의]                                                                                    
기업 업무의 일부 프로세스를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                                                                                                 


[아웃소싱 필요성]                                                                                
- 국내외의 경쟁 상황 악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격화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면서 해당 기업이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의 전문기업에 위탁 처리함으로써 경제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  
- 기업들은 경영자원을 집중시키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웃소싱을 채택하고 있고, 이 추세는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 시너스파크에서는 협업 비즈니스 매칭 외에 협업회원사의 솔루션 소개 및 구매 연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