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광고 효과 있을까요?

광고 효과 있을까요?

내가 광고 대행을 하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다.

판매자에게 상품에 대한 효과를 묻는다면 판매자는 어떤 대답을 할 것 같은지 한번 생각해보자. 

아마 대부분의 판매자는 좋은 방향을 말할 것이다.

그러므로 광고 효과에 대한 질문은 답정너 같은 질문이다. 
그러니 판매자에게 광고 효과에 대해 묻는 행위는 이제 그만두자.

지금부터 내가 어떨 때 광고 효과가 있는지, 광고 효과에 대한 예측은 어떻게 하는지, 어떻게 만들 수 있는 지에 대해 알려주겠다.

광고 효과를 만들거나 예측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광고의 목적과 역할에 대해 알아야 한다.

1. 광고의 목적

광고의 목적은 알리고 어필하는 행위를 통해 행동하게 하는 것이다.
광고의 주체는 객체가 했으면 하는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무언가를 말하거나 어필한다. 그러나 이런 행위 만으로 객체의 행동을 강제할 수는 없다.

광고를 남녀 사이에 비유하면 상대방과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나 당신에게 호감 있다', '나 당신이 좋다', '나 이렇게 괜찮은 사람이다' 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필한 뒤의 상대가 응할지 말지는 미지수라는 뜻이다.

이 포인트가 중요하다.
대상의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들이 광고 효과를 만드는 방법이자 극대화하는 방법들이니깐.

만약 소개팅에 나갔는데 상대가 마음에 든 상황이라 가정해보자.
그래서 결혼하자 라고 말했다. 결과가 어떨 것 같은가?

​당신이 차은우나 덱스라면 저런 식의 전달로도 소개팅에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2. 광고의 역할

똑똑한 사람들은 어느정도 눈치챘으리라 생각한다. 
광고의 역할은 잘 알리는 것(=잘 전달하는 것)이다.

위의 예시에서 처럼 당신이 차은우나 덱스라도 '결혼하자'라는 워딩보다는 '당신이 마음에 드는데 조금 더 알아가고 싶다', '다시 한번 보자'와 같은 워딩이 소개팅 성공률을 훨씬 높여줄 것이다.

광고는 잘 전달하는 역할을 할 뿐이다.

3. 광고 효과

광고 효과는 '상품 자체'와 '전달력'이 만든다.

위에 예시처럼 상품 자체가 좋아도 전달력이 구린 경우와 전달을 아무리 잘해도 상품 자체가 구린 경우에는 광고 효과가 없을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광고 효과를 원한다면 상품 자체와 전달력 둘의 조화를 신경써야 한다.

4. 마케팅은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한다.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개념이 마케팅이다.
마케팅은 상품, 가격, 촉진, 유통의 조화다.

광고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궁금하다면 내 상품이 이 가격에 이 메세지로 이 경로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된다면 사람들이 반응할 것 같은지에 대해 상상하라.

마케팅은 광고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개념이다.
그러니 마케팅을 제대로 활용하라.

출처 : 페이스북 권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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